동박 -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부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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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박은 리튬이온 배터리 음극의 핵심 부품으로 전기 전도성이 뛰어난 얇은 구리 포일입니다. 이 글에서는 동박의 제조 방식, 시장 전망, 그리고 주요 기업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동박 제조 방식
동박은 롤 압연 방식과 전해 도금 방식으로 제조됩니다.
롤 압연 방식은 구리를 압연하여 얇게 만드는 방식이며, 전해 도금 방식은 구리를 전해 용액에 담근 후 전류를 통해 도금하는 방식입니다.
전기차 배터리에는 주로 전해 도금 방식으로 얇고 균일한 동박을 사용합니다.
2. 전해 도금 방식과 롤 압연 방식의 장단점
전해 도금 방식은 일정 수준 이상의 과전위를 인가함으로써 도전성 소재 표면에 금속 및 비금속층을 형성하는 기술입니다.
이 방식은 전류밀도가 높은 부분에 두꺼운 도금이 되고 낮은 전류밀도 부분에는 얇은 도금이 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도금층의 구조와 조성을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류밀도 차이와 금속 석출량 차이는 꼭 일정하게 비례관계가 성립되지 않으며, 전류효율은 전류밀도에 따라 높기도 하고 낮기도 한 차이를 나타냅니다.
반면에, 롤 압연 방식은 구리를 압연하여 얇게 만드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전해 도금 방식에 비해 더 단순하고 대량 생산에 적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롤 압연 방식으로 만든 동박은 전해 도금 방식으로 만든 동박보다 두께가 일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방식이 더 효율적인지는 사용 목적과 필요한 동박의 특성에 따라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두께가 일정하고 특정한 표면 처리가 필요한 경우에는 전해 도금 방식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대량 생산이 필요하고 두께의 일정성이 그렇게 중요하지 않은 경우에는 롤 압연 방식이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판단은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제품에 적합한 방식을 선정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3. 국내 동박 기업 현황 및 시장 전망
이차전지 수요 증가에 따라 동박 시장은 2030년까지 207만t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한국과 중국 기업들이 선두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국내 대표 동박 기업으로는 SK넥실리스,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솔루스첨단소재, 고려아연 등이 있습니다. 현재 이들 기업은 해외 공장 증설과 기술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동박은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부품으로서 그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동박 시장도 계속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이를 이끌어갈 기업들의 경쟁도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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