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맥라렌 아투라, ‘영국 최고의 드라이버스카’ 수상! 퍼포먼스와 일상의 완벽한 공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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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오토카 어워드의 가장 눈부신 주인공, 바로 맥라렌 아투라(Artura)입니다. 세계적인 자동차 전문지 오토카(AUTOCAR)가 선정한 ‘영국 최고의 드라이버스카(Britain’s Best Driver’s Car)’ 타이틀을 거머쥐며, 아투라는 단순한 하이브리드 슈퍼카 그 이상임을 입증했어요. 🏎 “도로든 서킷이든, 운전하는 순간이 즐겁다” – 수상의 이유는? 이번 수상은 단 3일간의 혹독한 테스트를 거쳐 이뤄졌으며, 오토카 심사위원단이 꼽은 핵심 강점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 정교한 밸런스와 탁월한 피드백  🔄 핸들링의 정확성과 운전 재미  ⚡ 완성도 높은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 일상 주행 시 신뢰를 주는 안정감 실제로 시승단은 “슈퍼카 특유의 폭발적인 퍼포먼스는 물론, 도심에서도 편안하게 몰 수 있는 ‘데일리 드라이버’로서의 가능성까지 겸비했다”고 평가했습니다. ⚙️ 파워트레인 스펙 – 전통과 미래가 맞닿은 하이브리드 맥라렌 아투라는  ✔️ 3.0리터 V6 트윈터보 엔진 + 전기모터의 조합으로  ✔️ 총 700마력을 발휘하며  ✔️ 순수 전기(E-모드) 주행도 가능해 도심에서는 조용하게, 트랙에선 격렬하게 달릴 수 있죠. ✅ V6 사운드가 전해주는 감성 + ✅ 전동화 기술이 주는 효율성 → 이질감 없이 조화된 느낌이 인상적입니다. 🪑 감성까지 더한 실내 – “운전자는 이 차의 중심이다” 아투라의 인테리어는 ‘운전자 중심’ 철학을 고스란히 보여줍니다.  ✔️ 인체공학적으로 최적화된 시트와 운전 포지션  ✔️ 맥라렌 특유의 전자유압식 스티어링 시스템  ✔️ 시트백에 앉는 순간 느껴지는 정제된 기계미와 몰입감 🏁 이 모든 요소는, 아투라를 단순히 빠른 차가 아닌 ‘드라이빙이 즐거운 차’로 완성시킵니다. 🛤 오토카 편집장의 평가 – “이 차는 슈퍼...

세계 방위산업의 동향과 전망, 우리나라의 항공엔진 개발은 어디까지 왔나?

세계 방위산업의 동향과 전망, 우리나라의 항공엔진 개발은 어디까지 왔나?



세계 방위산업은 코로나19 팬데믹과 글로벌 경기 둔화 속에도 국제 무기 거래 시장은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특히, 항공 및 우주 분야의 첨단 무기체계는 미래 전장의 핵심이 되며, 국가의 경제적·안보적 파급효과가 큰 산업군입니다.

이에 따라 세계 각국은 국가안보와 방위산업 육성을 위해 다양한 국방획득 정책과 제도를 시행하고, 자국의 방위산업 핵심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위사업 고도화와 국방개혁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습니다.




미국을 비롯한 중국, 일본, 러시아 등 강대국들은 군사 주도권 확보 및 유지를 위해 공통으로 국방예산 증액과 군 현대화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2022년 국방예산안을 7천530억 달러로 제출했으며, 이는 역대 최대 규모입니다. 중국은 2021년 국방예산을 1천920억 달러로 책정했으며, 이는 전년 대비 6.8% 증가한 수치입니다. 일본은 2021년 국방예산을 5천200억 달러로 확정했으며, 이는 9년 연속 증가한 것입니다. 러시아는 2021년 국방예산을 4천200억 달러로 예산했으며, 이는 전년 대비 3.4% 증가한 것입니다.

이러한 국방비 증액으로 주요 방산업체들이 호황을 누리고 있는 가운데, 최근 세계 주요 100대 방산업체 중 국내 기업으로는 한화를 비롯해 한국항공우주산업 (KAI), LIG넥스원 등이 이름을 올린 바 있습니다. 
한화는 2020년 매출 기준 세계 20위, KAI는 28위, LIG넥스원은 45위에 올랐습니다. 이들 기업은 국내외에서 다양한 방산 수주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화는 폴란드에 K9 자주포를 수출하고, KAI는 필리핀에 FA-50 전투기를 수출하고, LIG넥스원은 인도네시아에 첨단 레이더를 수출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방위산업은 아직도 세계적인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항공엔진입니다. 항공엔진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선정한 12대 국가전략기술과 국방부가 선정한 10대 국방전략기술에 모두 포함될 만큼 경제·안보 측면에서 중요한 기술입니다. 
하지만 항공엔진을 개발할 수 있는 기술력은 미국과 영국 등 일부 선진국만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현재 국산 전투기인 KF-21에도 미국의 GE사가 제작한 F414 엔진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방위사업청은 항공무기체계 기술 자립과 항공산업 발전을 위해 첨단 항공엔진 개발을 위한 개념연구에 착수했습니다. 
방사청은 2030년대 중후반까지 국산 전투기에 장착할 수 있는 1만5천lbf급 터보팬 엔진 개발을 완료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방사청은 국방과학연구소, 공군 및 산업부 관계자와 20개 내외의 유관 기업과 협력하여 항공엔진 개발에 필요한 설계 및 소재, 공정 및 부품 기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항공엔진 개발은 막대한 예산과 오랜 시간이 걸리는 어려운 과제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가 세계적인 항공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극복해야 할 과제입니다. 
방사청은 "유·무인 항공기 엔진과 핵심부품을 해외 제조사에 의존할 경우 독자적인 성능 개량이 어려우며 앞으로 개발할 항공무기체계의 수출에 걸림돌로 작용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며 "특히, 무인기용 엔진의 경우 다자 및 양자 수출통제가 적용되므로 수출에 대한 제약이 더 커지게 된다"고 밝혔습니다.

우리나라의 항공엔진 개발은 국가의 자부심과 미래를 건 사업입니다. 
세계 방위산업의 동향과 전망을 살펴보면서 우리나라의 항공엔진 개발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자 합니다. 우리나라의 항공엔진 개발에 관심을 가지고 지지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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