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국무부 '팍스 실리카' 선언… 한국 등 8개국 AI 경제 동맹 구축

이미지
💡 '실리콘'으로 평화를? 새로운 세계 질서의 서막 과거 로마 제국에 의한 평화를 '팍스 로마나(Pax Romana)'라고 불렀다면, 다가올 인공지능(AI) 시대의 평화는 반도체가 좌우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국무부가 AI 시대의 핵심 기술 공급망을 장악하고 재편하기 위한 거대한 구상, 일명 '팍스 실리카(Pax Silica)'를 공식 선언했습니다. 반도체 강국인 한국이 이 거대한 흐름의 중심에 섰습니다. ✅ 한국 포함 8개국 참여, 대만은 제외 뉴스로드의 보도에 따르면, 미국 국무부는 지난 11일(현지시간) 새로운 다자 협력 구상인 '팍스 실리카'를 공식 발표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참여국의 면면입니다. 미국이 주도하는 제1회 팍스 실리카 서밋에는 한국, 일본, 싱가포르, 네덜란드, 영국, 이스라엘, 아랍에미리트(UAE), 호주 등 8개국이 참여합니다. 미 국무부는 이들 국가를 "글로벌 AI 공급망을 움직이는 가장 중요한 기업과 투자자들의 본거지"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나 전 세계 파운드리(위탁생산) 1위 기업인 TSMC를 보유한 대만은 이번 명단에서 제외되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 광물부터 AI 인프라까지… '신뢰 동맹' 구축 '팍스 실리카'라는 명칭은 평화와 번영을 뜻하는 라틴어 '팍스(Pax)'와 AI 반도체의 핵심 원료인 '실리카(Silica, 규소)'를 합친 말입니다. 즉, AI 기술 패권을 통해 경제적 잠재력을 극대화하겠다는 미국의 의지가 담겨 있습니다. 이 동맹의 범위는 단순히 반도체 칩 생산에 그치지 않습니다. 미 국무부에 따르면 협력 분야는 다음과 같이 광범위합니다.  🔹 핵심 원자재 : 광물 및 에너지 투입물  🔹 제조 공정 : 첨단 제조, 반도체 설계·제조·패키징  🔹 인프라 : 데이터센터, 네트워크, AI 인프라 및 물류 미...

스탠다드차타드: 위험자산 약세에 따른 비트코인 시세 하락 분석

최근 스탠다드차타드(Standard Chartered)는 미국의 기술주 등 광범위한 위험자산 시장 약세가 비트코인 시세 하락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을 내놓았습니다. 스탠다드차타드는 비트코인의 변동성이 '매그니피센트 세븐(Magnificent 7)' 종목과 유사한 수준임을 지적하며, 비트코인 하락세가 가상화폐 시장 자체 문제가 아니라 위험자산 시장 심리 약화로 인한 결과라고 결론지었습니다.



비트코인 시세 하락 분석

영국계 다국적 은행인 스탠다드차타드는 최근 비트코인 시세 하락이 가상화폐 업계 내부 문제보다는 미국 기술주 등 광범위한 위험자산 시장 약세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을 발표했습니다. 

주간 보고서를 통해 스탠다드차타드 분석진은 현재 비트코인 약세가 가상화폐 시장 자체 문제가 아니라 위험자산 시장 심리 약화로 인한 것이라고 결론지었습니다.


'매그니피센트 세븐'과의 변동성 비교

스탠다드차타드는 미국 대표 기술주 종목인 '매그니피센트 세븐(Magnificent 7)'과 비트코인의 변동성을 비교했습니다. 

비트코인은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아마존, 엔비디아와 유사한 수준의 변동성을 보유했으며, 테슬라보다 더 안정적인 변동성을 유지하고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비트코인 시세 반등 요소

스탠다드차타드 분석진은 비트코인 시세 회복 여부는 '위험자산 시장 심리 개선' 또는 '국가 규모의 시장 참여'와 같은 긍정적인 뉴스에 달려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미국 관세 정책의 명확성이 비트코인 시세 회복을 촉진시킬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비트코인 목표가 전망

제프리 켄드릭 스탠다드차타드 분석가는 비트코인의 목표가를 올해 말까지 20만 달러(한화 약 2억 9,110만 원)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켄드릭 분석가는 비트코인이 20만 달러에 도달하려면 미국 현물 상장지수펀드 생태계의 최소 13만 2천개의 비트코인 보유가 필요하다고 제시했습니다.


현재 비트코인 시세 및 시장 상황

최근 가상화폐 시장에서는 투자자들의 위험 선호도가 줄어들면서 레버리지 포지션이 축소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분석 플랫폼 크립토퀀트(CryptoQuant)에 따르면 가상화폐 선물시장 내 '30일 평균 예상 레버리지 비율(ELR)'이 지난 1월 말부터 음의 영역에 머무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3월 14일 오전 업비트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비트코인은 전일 대비 3.10% 하락한 1억 2,003만 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로봇 산업의 뜨거운 이슈 - 휴머노이드 경쟁과 로봇 기업의 동향

방한 외국인 소비 패턴 변화와 향후 전망: 오렌지스퀘어 보고서 분석

Coralogix, AI 플랫폼 Aporia 인수: AI 가시성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