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국무부 '팍스 실리카' 선언… 한국 등 8개국 AI 경제 동맹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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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리콘'으로 평화를? 새로운 세계 질서의 서막 과거 로마 제국에 의한 평화를 '팍스 로마나(Pax Romana)'라고 불렀다면, 다가올 인공지능(AI) 시대의 평화는 반도체가 좌우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국무부가 AI 시대의 핵심 기술 공급망을 장악하고 재편하기 위한 거대한 구상, 일명 '팍스 실리카(Pax Silica)'를 공식 선언했습니다. 반도체 강국인 한국이 이 거대한 흐름의 중심에 섰습니다. ✅ 한국 포함 8개국 참여, 대만은 제외 뉴스로드의 보도에 따르면, 미국 국무부는 지난 11일(현지시간) 새로운 다자 협력 구상인 '팍스 실리카'를 공식 발표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참여국의 면면입니다. 미국이 주도하는 제1회 팍스 실리카 서밋에는 한국, 일본, 싱가포르, 네덜란드, 영국, 이스라엘, 아랍에미리트(UAE), 호주 등 8개국이 참여합니다. 미 국무부는 이들 국가를 "글로벌 AI 공급망을 움직이는 가장 중요한 기업과 투자자들의 본거지"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나 전 세계 파운드리(위탁생산) 1위 기업인 TSMC를 보유한 대만은 이번 명단에서 제외되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 광물부터 AI 인프라까지… '신뢰 동맹' 구축 '팍스 실리카'라는 명칭은 평화와 번영을 뜻하는 라틴어 '팍스(Pax)'와 AI 반도체의 핵심 원료인 '실리카(Silica, 규소)'를 합친 말입니다. 즉, AI 기술 패권을 통해 경제적 잠재력을 극대화하겠다는 미국의 의지가 담겨 있습니다. 이 동맹의 범위는 단순히 반도체 칩 생산에 그치지 않습니다. 미 국무부에 따르면 협력 분야는 다음과 같이 광범위합니다.  🔹 핵심 원자재 : 광물 및 에너지 투입물  🔹 제조 공정 : 첨단 제조, 반도체 설계·제조·패키징  🔹 인프라 : 데이터센터, 네트워크, AI 인프라 및 물류 미...

✈️ 현대차 ‘하늘을 나는 택시’ 슈퍼널, CEO·CTO 사임 후 개발 일시 중단

현대자동차그룹이 미래 먹거리로 점찍었던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이른바 ‘하늘을 나는 택시’ 사업에 예기치 못한 난기류가 발생했습니다. 미국 내 UAM 법인인 ‘슈퍼널(Supernal)’의 핵심 경영진이 연이어 사임하면서 기체 개발 프로젝트가 일시 중단된 것인데요. 

2028년 상용화를 목표로 순항하는 듯했던 현대차의 꿈에 어떤 일이 생긴 것인지, 앞으로의 전망은 어떨지 쉽고 명확하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 핵심 두뇌의 연쇄 이탈, 무슨 일이?

지난 주말, 현대차의 미래항공모빌리티(AAM) 사업을 총괄해 온 신재원 슈퍼널 최고경영자(CEO)가 갑작스럽게 사임했습니다. 신 전 CEO는 미국 항공우주국(NASA)에서 30년간 근무한 항공 전문가로, 2019년 현대차그룹에 합류해 UAM 사업의 기틀을 닦은 핵심 인물입니다. 

더욱이 최고기술책임자(CTO)인 벤 디아(Ben Diah) 역시 회사를 떠난 것으로 확인되면서 경영 공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연이은 최고 경영진의 이탈로 슈퍼널은 현재 기체 개발 및 시험 비행 등 핵심 업무를 잠정 중단하고 조직을 재정비하는 상태입니다.


🛠️ 2028년 상용화 목표, 빨간불 켜지나

슈퍼널은 올해 초 CES 2025에서 차세대 전기 수직이착륙기(eVTOL) ‘S-A2’의 실물 모형을 공개하며 2028년 상용화 목표를 구체화했습니다. 최근에는 첫 기술 실증기의 시험 비행에 성공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보여왔기에 이번 개발 중단 소식은 더욱 충격적입니다. 

업계에서는 이번 사태로 인해 당초 계획했던 2028년 상용화 일정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새로운 리더십 아래 최적의 타임라인을 재수립할 것”이라며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지만, 시장의 불안감은 쉽게 가라앉지 않는 모습입니다.


🌐 치열한 AAM 시장, 경쟁 구도는?

미래항공모빌리티(AAM) 시장은 ‘꿈의 기술’로 불리며 전 세계 기업들이 치열한 기술 개발 경쟁을 벌이는 분야입니다. 조비 에비에이션(Joby Aviation), 아처 에비에이션(Archer Aviation) 등 미국의 스타트업들이 미 연방항공청(FAA)의 인증 절차에서 앞서나가고 있으며, 중국의 이항(EHang)은 이미 일부 지역에서 상용 운항 승인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경쟁자들이 속도를 내는 상황에서 슈퍼널의 일시적인 개발 중단은 자칫 시장 선점 경쟁에서 뒤처지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 현대차의 의지, 위기 극복 가능할까

현대차그룹은 이번 사태에도 불구하고 미래 모빌리티 사업에 대한 장기적인 비전은 변함이 없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이번 리더십 교체를 계기로 연구 개발 중심이던 조직을 본격적인 상용화 및 양산 체제에 맞게 재편하려는 의도라는 해석도 나옵니다. 

실제로 현대차는 생산 기술에 강점을 가진 만큼, 기체 개발이 안정 궤도에 오르면 대량 생산을 통해 시장을 빠르게 따라잡을 잠재력이 충분합니다. 위기를 기회로 삼아 더욱 강력한 리더십과 체계적인 사업 전략을 구축하는 것이 앞으로의 핵심 과제가 될 것입니다.

이번 슈퍼널의 위기는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불확실성과 어려움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하지만 동시에 현대차그룹이 이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고 한 단계 더 도약할지 시험받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입니다. 

당분간 숨 고르기에 들어간 현대차의 ‘하늘을 나는 택시’가 다시 힘차게 날아오를 수 있을지, 앞으로 발표될 새로운 리더십과 사업 계획을 주목해 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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